본문 바로가기
2021년/1분기(전망)

테마파크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확실한재태크 2021. 1. 9.
반응형

(1) 산업의 특성

테마파크산업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성으로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과 소프트웨어 부문 이용주기의 단명, 입지선정의 중요성, 높은 비중의 인건비, 입장객 체류시간과 소비단가의 비례, 이용자 수 예측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테마파크의 건설에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이 소요된다.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주제 표현을 위해서는 대규모로 조성되고, 인력과 시설도 대규모로 투입되어야 한다. 그리고 개장 이후에도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추가 시설 도입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투자금액의 회수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대기업 중심으로 편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테마파크는 소프트웨어 부문의 이용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테마파크의 영업에서 하드웨어적인 시설투자 비중이 크지만 소프트웨어 부문의 진부함이 예상보다 빠르기 때문에 단기간의 감가상각을 감안해야 합니다.  

   셋째, 테마파크는 지역 산업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테마파크를 계획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적정 입지이며, 배후시장의 규모가 사업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테마파크의 입지에 따라 테마의 설정, 운영, 마케팅 방법 등이 달라지므로 입지지역과 관련이 있는 지역 산업적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넷째, 테마파크는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인건비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비용과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이루어지면, 노동력이 줄어드는 데 비하여 테마파크는 더욱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서비스가 중시되는 사회변화와 테마파크의 독특한 정감 표현에 사람의 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테마파크에서는 인력의 교육훈련 등을 위한 투자로 인건비가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섯째, 테마파크는 대규모의 장치산업적 특성으로 넓은 토지 위에 일정한 테마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설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예컨대 주제물에 맞는 건축물과 Attraction시설, 주차장 등의 고객 편의시설, 폐기물 처리등의 시설들이 필요하며,이러한 시설이 모여 대규모의 주제표현을 위한 장치가 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성숙기에 진입하여 최근 저성장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산업의저성장은 1) 테마의 한정성, 2) 중/고등학생 이하 자녀를 보유한 주요 고객군(25~54세의 가장)의 절대수 감소, 3) 체험 및 교육 등 다양성에 기반을 둔 중소형 지역축제로의 수요 분산 등에 기인합니다. 더불어 최근 대형 복합쇼핑몰 등 대체재의 지속적 증가 및 미세먼지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 등의 영향으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산업의 저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가족 중심의테마파크화, 독특한 테마중심의 중소형화, 최첨단 기술과의 결합 등 최근 산업 트렌드 변화가 테마파크의 성장성을 회복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테마파크 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필수적인 소비보다는 소비자의 의사에 따라 그 소비 여부 및 규모가 결정되는 수의적인 소비로서 개인 구매력 및 소비성향에 민감한 영향을받고 있습니다. 이는 실질가계경제의 침체가 나타날 경우 테마파크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테마파크 산업은 계절적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 테마파크 업체들의 월별 입장객수는 가정의 달인 5월, 여름방학철인 7~8월,행락철인 10월의 입장객 비중이 가장 높은 편이며 추워지기 시작하는 11월부터 2월에는 입장객 비중이 가장 낮은 특성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