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년/1분기(전망)

제약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확실한재태크 2021. 1. 7.
반응형

(1) 산업의 특성

제약산업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산업으로 타 산업에 비하여 정부의 규제가 강하지만, 질병에 대한 이환율을 감소시켜 국민의 사망률을 낮추고 의ㆍ약사로 하여금 더 나은 치료를 더 많은 사람에게 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에 많은 경제적 편익을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제약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첨단기술산업의 한 분야로서 특허 등 지적재산권에 의한 기술 보호장벽 및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한 산업으로 신제품 개발에 막대한 비용 및 위험을 수반하기는 하지만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성장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전세계 제약산업
글로벌 의약품시장은 2020년 9,380억 달러 (약 1,088조원, 처방의약품 기준)로 전년대비 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까지 연평균 5~8%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구 고령화와 삶의 질 향상 추구 등으로 인한 의료수요 증가에 힘입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국내 제약산업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는 약 23조원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고령화 인구 증가로 인해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이른바 '문재인 케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효과로 병원 방문 빈도 및 의약품 처방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금액 '17년 +5.0% YoY, '18년 +10.0% YoY)

(3) 경기변동의 특성

의약품은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제약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성향을 보여왔습니다. 의사처방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 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다소 영향을 받는 편이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제약산업이 타 산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에 둔감한 편이라고 할 수 있지만 환율 등 원료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일괄 약가인하 등과 같은 정부의 정책변화 등에 따라 회사별로 매출 및 수익구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